정부 “그린전환 가속…전 산업으로 탄소 파트너십 확대”
정부와 현대차·기아가 자동차 부품 협력업체의 탄소 감축을 본격 지원하는 상생 협력에 나섰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17일 현대차·기아, 자동차 부품 협력기업 87개사 및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과 함께 ‘자동차 공급망 탄소 감축 상생 협약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최근 유럽연합(EU) 등 주요국은 탄소 규제를 기존 사업장 단위에서 제품 단위로 강화하며, 제품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발자국을 수출 규제의 기준으로 활용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와 완성차 업체는 부품 협력업체의 저탄소 전환을 지원해 국내 자동차 산업 전반의 탄소 경쟁력을 높이기로 했다.
협약에 따르면, 산업부와 현대차·기아는 우선 1차 협력업체의 탄소 감축 설비 교체를 지원하고, 지원받은 금액만큼을 1차 협력업체가 환원하여 2차 협력업체의 설비 교체를 중기부와 함께 지원한다. 이를 통해 자동차 공급망 전반에서 연쇄적인 탄소 감축 효과가 발생하며, 민관 협력형 상생 모델이 구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부 박동일 산업정책실장은 “공급망의 탄소 감축은 단독 기업만으로는 불가능하며, 정부와 기업, 중소·중견기업 모두의 협업이 필요하다”며 “이번 협약이 2035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NDC)를 넘어 우리 산업의 그린전환을 가속화하고 글로벌 경쟁력 확보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중기부 노용석 1차관은 “글로벌 공급망 탄소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선제적 감축 노력이 중요하다”며 “특히 부품 산업 내 중소기업 비중이 높은 자동차 산업에서 공급망 차원의 감축이 이루어지는 것을 높이 평가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이번 협약은 기업·정부·공공기관이 함께 만든 공급망 저탄소 전환의 실질적 협력 모델로, 지속가능경영 실천과 산업 생태계 전환을 위한 마중물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정책적·재정적 지원을 확대하고, 자동차를 시작으로 전기·전자, 철강, 석유화학, 반도체, 조선 등 다른 주요 산업으로 ‘공급망 탄소 파트너십’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국내 산업의 글로벌 탄소규제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국제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